이형석 의원,“5·18 북한개입 망언 김광동씨 사퇴해야”

정치/행정
이형석 의원,“5·18 북한개입 망언 김광동씨 사퇴해야”
행안위 업무보고서 5·18북한개입 고수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강력 규탄
김씨 입증자료 제시못하고 ‘북한개입 사실무근’ CIA 문건에는 “인정한다”
사법부 3차례 인정 5·18헬기사격도 “허위사실” 운운 김씨는 부적격자
이 의원, “밝혀진 사실도 왜곡하는 김씨는 진화위원장 자격없어 사퇴해야”
  • 입력 : 2023. 03.13(월) 21:16
  • 오종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
[뉴스핑/오종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오늘(1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5·18 왜곡 등 역사적 진실을 부정하고 폄훼하고 있는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와 논문 등을 통해 5·18 북한개입 가능성을 주장하고 3차례나 법원 판결을 통해 인정된 계엄군의 헬기사격을 부정하는 등 5·18 역사왜곡의 첨병 역할을 해왔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북한 개입 가능성에 대한 역사적 사료나 객관적 연구 결과를 제시하라”고 촉구했으나 김 위원장은 관련 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에 이 의원은 5·18 당시 북한 개입은 사실무근이며, 북한 정권은 개입 시 전두환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의 CIA ‘일급비밀’문건(1980년 6월 6일 미국 국가정보위원회(NIC)에 보고됨)을 제시하며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당시 CIA 문건에는 “지난 한 달 동안 평양의 반복된 입장은 (남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북한이 군사행동을 하지 않는 것은 전두환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북한의 위협을 불러일으키려는 것을 차단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명기돼 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해당 문건의 취지를 “인정한다”며 자신의 기존 입장과 배치되는 답변을 했다.

이 의원은 “2011년 5·18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초석이 됐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 냉전체제 해체에 기여했기 때문”이라면서 북한 개입설 운운하면서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정당성을 훼손하려는 김 위원장의 불순한 의도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5·18 당시 신군부의 헬기 사격을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한 김 위원장의 주장도 질타했다.

이 의원은 “헬기사격 규명이 쟁점인 전두환 회고록에 대한 민·형사상 재판에서 우리 사법부는 3번에 걸쳐서 헬기 사격이 있었다고 인정을 하고 있다”며 “국과수도 2017년 전일빌딩 탄흔이 헬기사격 탄흔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처럼 밝혀진 사실에 대해서도 왜곡하는 발언들을 하고 있는 김 위원장은 진실화해위원장을 맡을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오종원 기자 newsping@newsp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