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참여가 시민 눈높이 행정 원동력”…광주주민자치연합회 총회

광주
“주민 참여가 시민 눈높이 행정 원동력”…광주주민자치연합회 총회
97개 동 주민자치위원 등 300여명 참석…김명기 대표회장 취임
  • 입력 : 2023. 06.09(금) 16:36
  • 장승진 기자
주민자치연합회 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이 오늘(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뉴스핑/장승진 기자]

광주광역시 주민자치연합회 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이 오늘(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시장과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임택 동구청장, 광주시주민자치연합회 임원 및 97개동 주민자치회 위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식전 공연에 이어 광주시주민자치연합회 경과보고 이임사 및 취임사, 축사, 강기정 시장의 시정현안 공유를 위한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시주민자치연합회는 97개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3000여명으로 구성된 자치조직이다.

주민자치가 실질적으로 정착하는데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의 자치역량 함양, 주민자치사업 및 공익사업 실행 등 주민공동체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을 펼친다.

연합회 신임 회장단은 김명기 대표회장, 김용섭·김창열·김동수·전창현 공동회장, 김대영 사무총장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의 임기는 2024년 2월 28일까지 1년 간이다.

김명기 대표회장은 “그늘지고 소외된 곳에서 세상 빛을 보지 못하는 분들의 기댈 곳이 되겠다”며 “여러분의 선한 봉사가 가장 큰 힘이다 같이 손을 잡고 울타리가 튼튼한 광주를 만들자”고 포부를 밝혔다.

전임 회장단인 김동수 회장과 문창희 사무총장에게는 감사패가 수여됐다.

이취임식에 이어 강기정 시장은 시정 현안에 대한 특강을 통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주민자치연합회는 극심한 가뭄상황에서 생활 속 물절약을 앞장서 실천했고 97개동 아시아문화전당 관람, 비엔날레 국가별 전시인 파빌리온 참여 등 성숙한 주민자치 실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주민 참여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을 실현케 하는 큰 원동력이다 앞으로도 주민이 주체적으로 마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승진 기자 newsping@newsping.co.kr